작성일 : 2019.03.28 작성자 : 양시영
제   목 :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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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은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합2:4하

hn:Wma?(530, 에무나) 

에무나(명여)는 아만(@m'a; , 539: 지지하다, 신실하다)에서 유래했으며, 견고함, 확고부동, 신실함, 충실, 성실'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0회 나온다.

70인역본에서는 이 용어를 알레데이아(진실, 신뢰, 정직, 진리)와 피스토스(신뢰, 신실성, 신빙성, 안식 신뢰, 신앙)로 번역했으며 KJV는 '신실'faithfulness, '진리'truth, '직무이행'setffice, '신실함'faithfulness, '신실한'faithful 등으로 번역한다.

(a)  에무나는 '견고함, 확고함'이란 의미를 나타낸다: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안정하다 stady)"(출 17:12).

(b)  에무나는 '신실성'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이 단어는 하나님 자신에게 사용되어(신 32:4) 그의 완전한 신실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 단어는 자주 하나님의 속성 가운데에 열거되곤 한다(삼상 26:23, 시 36:5[H 6], 시 40:10[H 11], 애 3:23). 이 단어는 하나님의 행사(시 33:4); 그리고 그의 말씀(시 119:86, 시 143:1)을 나타낸다.

애무나는 또한 하나님에게서 생명을 보증받는 사람들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서 신실함을 기대 하신다(잠 12:22, 대하 19:9). 실로, 이런 신실성이나 믿음의 생활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의로운 사람들의 특징이다(합 2:4).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은 사람으로 하여금 참되고 신실한 길을 취하게 한다(시 119:30).

이로부터 우리는 신자에게 위임되어 그의 의무(신실한 책임, 대상 9:22, 대하 31:15, 등)나 직무가 된 의무 개념도 볼 수 있다(참조: J. B. Scott).

(c)  에무나는 체데크(공의 righteousness, 참조, 사 11:5), 헤세드(hesed: 인자 loving kindness, 참조: NASB, 시 98:3), 미쉬파트(공의 justice, 참조: 렘 5:1)의 동의어이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헤세드(사랑)로 가장 잘 묘사된다. 그러나 동의어인 에무나도 매우 적합한 단어이다. 호세아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하나의 결혼으로 묘사했으며,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성'을 말하고 있다: "내가 네게 장가들어 영원히 살되 의와 공변됨과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들며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들리니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호 2:19-20)

이 구절에서 '의, 심판(공의), 은총, 자비, 진실함'이란 단어들은, 에무나의 동의어들이 하나님의 '신실성'과 '사랑'을 표현하는 언약적 용어들이라는 결론을 확증해준다. 언약과 약속들에 대한 보증은 하나님의 성품에 의해 확립되는 것이다: 그는 '신실'하시다.

사람의 행동(잠 12:22)과 말(잠 12:17)은 하나님과 더불어 자신의 은총 받은 상태를 반영시켜야 한다. 결혼 관계에 있어서 '신실성'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다. 부부관계가 안정되기 위하여 두 당사자는 서로 '신실'하게 대해야 할 것이다. 이사야와 예레미야는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지' 못했음을 다음과 같이 책망한다: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왕래하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사하리라"(렘 5:1; 참조, 사 59:4, 렘 7:28, 렘 9:3).

(d)  신실성은 메시야 시대에 이루어질 것이다(사 11:5). 이 선지자적 기대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다는 것은, 그의 동시대인들이 그에게서 하나님의 자비(참조: 헤세드)와 진리(참조: 에무나)를 목격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요한이 이 두개의 용어를 병행시킨 사실은 의의가 깊다. 이 두 용어는 구약성경에서도 함께 발견된다.

(참조: NEDOT). 

[잠3:21-26]

*21 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이 네 눈 앞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My son, let not them depart from thine eyes: keep sound wisdom and discretion:

*22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 So shall they be life unto thy soul, and grace to thy neck.

*23 네가 네 길을 평안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Then shalt thou walk in thy way safely, and thy foot shall not stumble.

*24 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When thou liest down, thou shalt not be afraid: yea, thou shalt lie down, and thy sleep shall be sweet.

*25 너는 갑작스러운 두려움도 악인에게 닥치는 멸망도 두려워하지 말라 Be not afraid of sudden fear, neither of the desolation of the wicked, when it cometh.

*26 대저 여호와는 네가 의지할 이시니라 네 발을 지켜 걸리지 않게 하시리라

For the LORD shall be thy confidence, and shall keep thy foot from being taken.

[사 8:9-10]

*8 너희 민족들아 함성을 질러 보아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니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허리에 띠를 띠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Associate yourselves, O ye people, and ye shall be broken in pieces; and give ear, all ye of far countries: gird yourselves, and ye shall be broken in pieces; gird yourselves, and ye shall be broken in pieces.

*9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해 보아라 끝내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니라 Take counsel together, and it shall come to nought; speak the word, and it shall not stand: for God is with us.

[사46:3-4]

*3 야곱의 집이여 이스라엘 집에 남은 모든 자여 내게 들을지어다 배에서 태어남으로부터 내게 안겼고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업힌 너희여 Hearken unto me, O house of Jacob, and all the remnant of the house of Israel, which are borne by me from the belly, which are carried from the womb:

*4 너희가 노년에 이르기까지 내가 그리하겠고 백발이 되기까지 내가 너희를 품을 것이라 내가 지었은즉 내가 업을 것이요 내가 품고 구하여 내리라 And even to your old age I am he; and even to hoar hairs will I carry you: I have made, and I will bear; even I will carry, and will deliver you.


**pivsti"(4102, 피스티스) ==믿음 faith.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명사 피스티스(Hes., Hdt.이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a)  피스티스는 '신뢰, 확신, 확실성, 확고한 확신'을 의미한다.

(b)  피스티스는 사람이 가지는 확신 뿐만 아니라 사람이 향유하는 확신, 즉 '신뢰할 수 있음, 의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차이가 있을지라도 확실성이나 신뢰성과 관련되어 있다.

(c)  피스티스는 신뢰의 가능성, 의지할 수 있는 것을 보장하는 '보증, 증명, 증거, 신실성'을 의미한다.

2. 70인역본의 용법 

명사 피스티스는 70인역본에서 약 55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에무나(경고, 충실, 성실, 확고부동의 믿음)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3. 신약성경의 용법 

명사 피스티스는 신약성경에서 약 230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피스티스는 '신실성, 신뢰성'을 의미한다: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롬 3:3; 딛 2:10; 갈 5:22; 살후 1:48.

(b)  피스티스는 '엄숙한 약속, 서약'을 나타낸다: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딤전 5:12).

(c)  피스티스는 '증거, 보증'을 의미한다: 행 17: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딤후 4:7.

(d)  피스티스는 '신뢰, 확신, 믿음'을 나타낸다.

① 하나님에 대하여, 막 11:22; 벧전 1:21; 히 6:1; 살전 1:8; 롬 4:5; 롬 4:9; 롬 4:11-롬 4:13; 롬 4:16; 롬 4:19이하 등.

② 그리스도에 대하여, 마 8:10; 마 9:2; 마 9:22; 마 9:29; 마 15:28; 막 2:5; 마 4:40; 마 5:34; 마 10:52; 눅 5:20; 눅 7:9; 눅 7:50; 눅 8:25; 눅 8:48; 눅 17:19; 눅 18:42. 롬 3:23; 롬 3:26; 갈 2:16; 갈 2:20; 갈 3:22; 엡 3:12; 빌 3:9; 약 2:1; 계 14:12.

(e)  피스티스는 '신앙의 내용, 교리'를 나타낸다: 유 1:3, 유 1:20; 롬 1:5; 갈 1:23; 갈 3:23이하; 딤전 1:19; 딤전 4:1, 딤전 4:6; 딤전 6:10; 딤후 2:18; 롬 12:6; 딤후 4:7.

(참조: Walter Bauer; A.Weiser; O.Michel). 


마 8:10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마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마 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

마 9:29 이에 예수께서 저희 눈을 만지시며 가라사대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신대

마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마 17:20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마 21:2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치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일만  할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지우라 하여도 될것이요

마 23:23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찌니라

막 2:5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막 4:40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하시니

막 5: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찌어다

막 10: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저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좇으니라

막 11: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눅 5:20 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눅 7:9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를 기이히 여겨 돌이키사 좇는 무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은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하시더라

눅 7: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눅 8:25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니 저희가 두려워하고 기이히 여겨 서로 말하되 저가 뉘기에 바람과 물을 명하매 순종하는고 하더라

눅 8: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

눅 17:5 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하니

눅 17:6 주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겨자씨 한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우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눅 17: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눅 18: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눅 18:42 예수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눅 22: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행 3:16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행 6:5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행 6: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행 11: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행 13:8 이 박수 엘루마는(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행 14:9 바울의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 받을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것을 보고

행 14:22 제자들의 마음을 굳게 하여 이 [믿음]에 거하라 권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고

행 14:27 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고하고

행 15:9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행 16:5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니라

행 17:31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행 20:21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

행 24:24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행 26:18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롬 1: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롬 1:8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롬 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 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롬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 3: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뇨

롬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롬 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롬 3: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롬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롬 3: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롬 4:5 일을 아니할찌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 4:9 그런즉 이 행복이 할례자에게뇨 혹 무할례자에게도뇨 대저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노라

롬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 4: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 뿐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의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좇는 자들에게도니라

롬 4: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롬 4: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롬 4:16 그러므로 후사가 되는 이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롬 4:19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롬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롬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롬 5: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하느니라

롬 9: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롬 9:32 어찌 그러하뇨 이는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롬 10: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롬 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뇨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롬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롬 11:20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롬 12: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롬 12:6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롬 14: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심하는 바를 비판하지 말라

롬 14:22 네게 있는 [믿음]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가지고 있으라 자기의 옳다 하는 바로 자기를 책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롬 14: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롬 16:26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고전 2: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고전 12:9 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고전 13:2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고전 15: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고전 15: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고전 16: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여라

고후 1:24 우리가 너희 [믿음]을 주관하려는 것이 아니요 오직 너희 기쁨을 돕는 자가 되려 함이니 이는 너희가 [믿음]에 섰음이라

고후 4:13 기록한바 내가 믿는 고로 말하였다 한 것 같이 우리가 같은 [믿음]의 마음을 가졌으니 우리도 믿는 고로 또한 말하노라

고후 5:7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하지 아니함이로라

고후 8:7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것 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찌니라

고후 10:15 우리는 남의 수고를 가지고 분량 밖에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믿음]이 더할수록 우리의 한계를 따라 너희 가운데서 더욱 위대하여지기를 바라노라

고후 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갈 1:23 다만 우리를 핍박하던 자가 전에 잔해하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3:2 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

갈 3:5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

갈 3: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줄 알찌어다

갈 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갈 3: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갈 3: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

갈 3:12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갈 3: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갈 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갈 5: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갈 5: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 뿐이니라

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갈 6: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찌니라

엡 1:15 이를 인하여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엡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3:12 우리가 그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하나님께 당당히 나아감을 얻느니라

엡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엡 4:5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엡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엡 6: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엡 6:23 아버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부터 평안과 [믿음]을 겸한 사랑이 형제들에게 있을찌어다

빌 1:25 내가 살 것과 너희 [믿음]의 진보와 기쁨을 위하여 너희 무리와 함께 거할 이것을 확실히 아노니

빌 1: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빌 2: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내가 나를 관제로 드릴찌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빌 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

골 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음이요

골 1:23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군이 되었노라

골 2:5 이는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의 규모와 그리스도를 믿는 너희 [믿음]의 굳은 것을 기쁘게 봄이라

골 2:7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골 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살전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살전 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진고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것이 없노라

살전 3:2 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 복음의 하나님의 일군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살전 3:5 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일러니

살전 3:6 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살전 3:7 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살전 3:10 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의 부족함을 온전케 하려 함이라

살전 5: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근신하여 [믿음]과 사랑의 흉배를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살후 1:3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찌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며

살후 1:4 그리고 너희의 참는 모든 핍박과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을 인하여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함이라

살후 1:11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살후 2: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살후 3:1 종말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달음질하여 영광스럽게 되고

딤전 1:2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찌어다

딤전 1: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딤전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딤전 1:14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딤전 1:19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이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

딤전 2: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딤전 2: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딤전 3:9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찌니

딤전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큰 담력을 얻느니라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딤전 4: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딤전 4: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딤전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딤전 5:12 처음 [믿음]을 저버렸으므로 심판을 받느니라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 6: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딤전 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딤전 6:21 이것을 좇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찌어다

딤후 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딤후 1: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딤후 2:18 진리에 관하여는 저희가 그릇되었도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하므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리느니라

딤후 2:22 또한 네가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으라

딤후 3: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저희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들이라

딤후 3:10 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 4:7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딛 1:1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딛 1:4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찌어다

딛 1:13 이 증거가 참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저희를 엄히 꾸짖으라 이는 저희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케 하고

딛 2: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

딛 2:10 떼어 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딛 3:15 나와 함께 있는 자가 다 네게 문안하니 [믿음] 안에서 우리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너도 문안하라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찌어다

몬 1:5 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

몬 1:6 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미치도록 역사하느니라

히 4:2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히 6: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히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히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히 10:38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히 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히 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 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히 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히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히 11:9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 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히 11:11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줄 앎이라

히 11: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히 11: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히 11:20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오는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히 11:21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히 11:22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해골을 위하여 명하였으며

히 11:23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달 동안 숨겨 임금의 명령을 무서워 아니하였으며

히 11:24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히 11:27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임금의 노함을 무서워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히 11: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저희를 건드리지 않게 하려한 것이며

히 11:29 [믿음]으로 저희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히 11:30 [믿음]으로 칠일 동안 여리고를 두루 다니매 성이 무너졌으며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히 11:33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히 11:39 이 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3: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이르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저희 행실의 종말을 주의하여 보고 저희 [믿음]을 본받으라

약 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줄 너희가 앎이라

약 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약 2:1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너희가 받았으니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약 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찌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약 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약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 2:18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약 2: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약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약 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약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벧전 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 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벧전 5: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벧후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벧후 1:5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유 1:3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 구원을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뜻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유 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계 2:13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단의 위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단의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계 2:19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것보다 많도다

계 13:10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계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계19:11]]-------------------

dikaiosuvnh(1343, 디카이오쉬네) =의로움, 의[[공의]]

명사 디카이오쉬네(Theognis. Hdt. 이래)는 디카이오스(divkaio", 1342: 의로운)에서 유래했으며, 의로운 사람의 덕, 자질, 상태를 나타낸다. 70인역본에서 히브리 체테크(올바름, 공정함, 의로움)의 역어로 자주, 헤세드(선함, 친절, 긍휼)의 역어로 드물게 사용되었다.

명사 디카이오쉬네는 신약성경에서 92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넓은 의미에서, '그의 의무를 이행하는 자의 상태, 의로움,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조건'

① 일반적으로: "의의 말씀", 인간이 하나님께 옳다고 인정 받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길(way)에 관한 교훈, 히 5:13;

"의의 왕", 하나님께서 시인하신 왕, 그의 백성을 하나님께 용납되게 하는 왕, 히 7:2;

② '삶의 성실, 미덕, 순결, 정직, 생각, 느낌, 행동이 올바름': 마 3:15; 마 5:6, 마 5:10; 마 6:20; 마 6:1; 행 13:10; 행 24:25; 롬 6:13, 롬 6:16, 롬 6:18-20; 롬 8:10; 고후 6:7, 고후 6:14; 고후 11:15; 엡 5:9; 엡 6:14; 빌 1:11; 딤전 6:11; 딤후 2:22; 딤후 3:16; 딤후 4:8; 딛 3:5; 히 1:9; 히 12:11; 약 3:18; 벧전 3:14; 벧후 2:5, 벧후 2:21; 벧후 3:13,

"의의 도로", 의의 길로 행하는, 즉 정직한, 의로운 사람, 마 21:32;

"그의 의를 구하라",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의, 마 6:33; 약 1:20;

'자선'에서 나타나는 의에 대해: 고후 9:9.

"의와 성결"로 연결되어 나오는 경우, - 눅 1:75; 엡 4:24, - 전자는 인간에게 향한 옳은 행동을, 후자는 하나님께 향한 경건을 나타낸다.

의를 행하는 것, 의롭게 사는 것: 요일 2:29; 요일 3:7; 요일 3:10.

의를 행하는 것, 행 10:35; 히 11:33; 의를 위해 사는 것, 의를 위해 생명을 바치다, 벧전 2:24;

옳은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완전하게 수행하다, 마 3:15.

디카이오쉬네가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할 때는, 그의 완전 무결한 도덕성, 고결성, 죄 없으심을 나타낸다: 요 16:8, 요 16:10;

하나님에게 사용될 때는 그의 '거룩성'을 나타낸다: 롬 3:5, 롬 3:25이하.

③ 바울 문헌에서 헤 디카이오쉬네는 특별한 의미를 지니며 유대인과 유대 기독교인의 견해에 대립된다. 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특히 다음의 사실들이 주목되어야 한다: 한 민족으로서의 유대인과 그들 가운데서 기도교도로 개종하게 된 매우 많은 유대인들은, 모세 율법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행위를 행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총을 받았다 - 마치 공로의 방식으로 - 고 생각하며, 또한 그리하여 영원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율법은 그 가르침 모두에 완전히 복종할 것을 요구하며, 그러한 복종을 이행하지 않는 자들을 정죄한다(갈 3:10, 갈 3:12). 이런 식의 복종은 유대인도 이방인도(롬 1:24-롬11:1) 그 누구도 이행할 수가 없다(롬 3:10) - 이방인에게는 모세 율법 대신 그들의 마음에 새겨진 타고난 올바른 법이 있다(롬 2:14이하). 이러한 이유로 바울은 하나님의 사랑, 즉 그의 독생자 그리스도를 인간의 죄를 속하는 희생제물로 죽게 내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인류에게 그의 은총과 선한 뜻을 입증하셨고, 그리하여 인간이 마치 죄를 짓지 않은 양 구원을 소망할 수 있게 한 그 사랑을 선포한다. 그러나 이 소망을 얻는 길은 오로지 믿음을 통하는 것 뿐이라고 가르친다. 이 믿음으로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 계시되고 보증된 하나님의 그 은총을 전유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믿음을 인간에게 디카이오쉬네로 간주하여 주는 것이다; 디카이오쉬네는 '한 죄인이 하나님께서 제공하신 은총을 받아들이는 그 믿음을 통하여 그 죄인의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께 용납(열납)될 수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이런 의미에서 디카이오쉬네는 롬 4:5이하, 롬 4:11; 롬 5:17, 롬 5:21; 롬 9:30이하; 롬 14:17; 고전 1:30; 갈 5:5에서 수식어구 없이 사용된다. 하나님으로 인한 의,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선언하신 것, 롬 1:17; 롬 3:21; 롬 10:3.

이 단어가 함축적으로 사용되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그에게 받아들여질 만한 상태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나타낸다, 롬 10:4;

추상적인 것으로 구체적인 것을 나타내는 용법에서는,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하신 자들을 뜻한다. 고후 5:21;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 롬 3:22; "믿음으로 된 의", 믿음으로 얻어지는, 믿음에서 나타나는 의, 롬 4:11, 롬 4:13; "하나님께로서 난 의", 즉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의, 하나님으로 인하는 의, 빌 3:9(내가 가진 의는 믿음에 기초한 의라는 것이다).

"믿음에서 난 의", 롬 9:30; 롬 10:6; "내가 가진 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 빌 3:9; "믿음을 좇는 의", 롬 9:30; 롬 10:6; "내가 가진 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 빌 3:9; "믿음을 쫓는 의", 믿음에 따르는, 믿음에 합당한, 히 11:7(그러나 히브리서에서의 '믿음'의 개념은 바울 문헌에서보다 더 폭 넓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그리스도는 그가 없이는 의가 존재할 수 없는 분으로서, 의의 창시자로서로 불리운다, 고전 1:30.

"의를 이루기 위하여", 결과로서 의에 이르기 위하여, 의를 얻기 위하여, 롬 10:4, 롬 10:10.

믿음은 사람에게 의로 간주된다, 즉 의는 믿음에서 기인하고, 믿음에서 인정된다: 롬 4:3, 롬 4:6, 롬 4:9, 롬 4:22; 갈 3:6; 약 2:23.

"의의 직분", 고후 3:9. 믿음에서 생겨난 "의", 즉 율법 순종의 결과로 생각되는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태와 반대된다, 롬 5:5이하;

율법에 의존하는, 즉 율법에 대한 가상적 복종에 의존하는 의, 빌 3:6;

어떤 사람이 자신의 행위로 스스로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그러한 의, 롬 10:3; 빌 3:9;

(b)  더 접근된 의미에서 '공의, 정의', 혹은 '각 개인에게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주시는 미덕', 이것은 모든 기독교인에게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공평하게 부여하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께 속하는 것이라고 한다. 벧후 1:1. 

법률상의 정의, 롬 9:28; "공의로 심판", 행 17:31; 계 19:11.(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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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 공의, 정의'의 원어(原語)

1) 히브리어 '체데크'(qd,x, tsedeq ; 남성형), '체다-카-'(hq;d;x, tsedaqah ;여성형)남성형 117회, 여성형 155회 씌어져 있다. 공평, 정직, 의, 올바름, 의로움, 공정, 번영, 균등한, 전적으로 올바른), 공정한(-함), 의로운, 의롭게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2) 히브리어 '미슈파-트'(fP;v]mi, mishpat)이것은 '재판, 판결' 등도 의미하는 넓은 의미의 말로서, '체데크', '체다-카-'보다 윤리적인 의미가 강한데 대해, '미슈파-트'는 법적 의미가 우월하다. 

3) 그리스어 '디카이오-마'(dikaivwma, dikaioma), '디카이오-스'(dikaivwsi", dikaiosis)'디카이오-마'(dikaivwma, dikaioma)가 10회, '디카이오-시스'(dikaivwsi", dikaiosis)가 2회 씌어져 있다. 이것은 한마디로 구약에 있어서의 '의'의 개념의 연장으로 이해되는 것으로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또는 이에 기초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표현한(예컨대 '사랑'과 같다) 관계 개념이다. 이 말은 바울서신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 신학적 개념인데, 기타의 문서에 있어서는 비교적 나오는 수도 적고(34회), 당시의 유대교의 사상적 공유재산과 깊이 관계되어 있다. 

2. '의, 공의, 정의'의 개념(槪念)

1) 의(義)[히] qd,x,(tsedeq), hq;d;x](tsedaqah) [그] dikaiosuvnh(dikaiosune) [라] Justisia [영] Righteousness, Justice 

죄를 하나도 짓지 않은 상태(출15:26;시119:142;마6:33;계22:11). 일반적인 '의'는 윤리적인 성질에, 윤리적인 표준에의 일치에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그 표준은 사회 또는 집단의 규범에 의존하며 상대적이다. 하지만, 성경적인 용법에서는 그 표준은 '하나님의 의'이지, 사회의 규범은 아니다(시85:11;빌3:9;계22:11). 

'의'(義)는 제1의적으로 '하나님의 의'이고, 하나님이 그 자신의 거룩하심에 적합하도록 인간에게 요구하는 일이며,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신앙을 통하여 주어지는 것이고, 이 행위의 결과, 즉, 이 의를 이웃 사람에의 사랑에 있어서 완성하시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하나님은 믿는 자를 '의로운 자'로 여기신다(롬3:25;행13:38;롬4:3)."주의 의는 영원한 의요 주의 법은 진리로소이다"(시119:142)."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2) 공의(公義)미슈파트, 디카이오쉬네 [히] fP;v]mi(mishpat) [그] dikaiosuvnh(dikaiosune) [영] Justice(Right-)

공명정대하고 의로움. 하나님의 속성의 하나(신16:20;시106:3;창18:25;요7:24;눅11:42). '하나님의 공의'란, 그 절대 공정하심과 정의로우심을 뜻하고, 하나님은 이것을 사랑하신다(시37:28,99:4;사61:8,62:2). 또한 이것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으로(미6:8) 치리자는 공의에 따라야 하고(잠29:4;렘5:1;합1:4;습3:5),사람마다 이것을 행할 것이다(렘7:5;암5:15;미6:8). 

'공의'로 번역된 원어는 수종이나 되는데, 같은 원어가 거의 '의'로도 번역되어 있다. 공의로 역된 히브리어 중 주요한 말은 명사 [미슈파-트]로서, 이것은 [심판하다]는 동사[샤-파트 fP'v,;(shaphat)]에서 파생된 것인데, 이 미슈파-트는 인간 상호의 관계를 정하는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리스어 명사로는 '디카이오수네-'가 '공의', 또는 '의'로 번역되어 있는데, 신약에 91회 씌어져 있는 말로서, 다만 하나님의 '의'에만 씌어져 있지 않고, 경건한 행위에 대해서도 씌어져 있다(마55:20). "공의를 지키는 자들과 항상 의를 행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106:3)."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요7:24).

3) 정의(正義)[히] qd,x,(tsedeq), hq;d;x](tsedaqah) [그] dikaiosuvnh(dikaiosune) [영] righteousness, justice  

올바른 도리(렘33:15;암5:24;시33:5). 이 용어는 기독교 신학의 역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서로 연결된 용법으로 사용되었다. ① 하나님의 본성을 표현하는 말 ② 죄에 의하여 잃어진 인간의 완전성과 의를 가리키기 위하여 ③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 있어야 할 정당한 관계."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렘33:15). [출처:biblenar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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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건강이 교회에 영향을 미치는 순간]

사진: 댄 딕(Dan Dyck), 홈 스트리트 메노나이트 교회, 위니펙, 매니토바, 캐나다

벤의 부모는 그들의 22살 된 아들이 정신 상담을 위해 병원을 가야 한다는 전화를 받고 어리둥절하고 걱정을 하기 시작했다.

벤은 평범한 아이였다. 밝고 창의적이었으며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이들 돌보기를 좋아했다. 그러나 요즈음의 벤은 다른 사람들을 향해 날 선 비난을 던지고, 편집증적인 증상으로 며칠씩 잠을 자지 못하는 등 스스로에게도 낯선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벤은 학업에 대한 부담에 대해 불평을 했고, 그의 성적은 지난 학기 내내 그를 힘들게 했다. 그는 비밀 프로젝트를 하느라 친구들과 어울리지도 못했다.

벤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병원 대기실에 앉아있었다. 벤의 몸 양 쪽은 경찰이 붙들고 있었고, 사나운 눈빛과는 달리 패배감에 젖어 있었다.

부모님을 향해 자기를 체포하게 만들었다는 비난을 하며 쏘아보기도 했다. 자기 자녀가 이런 말을 입에 담았다는 사실에 벤의 부모는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그들은 작은 병원 응급실에 앉아있는 다른 환자들의 가족들을 의식하면서 스스로 진정시켰다. 벤은 조울증을 앓고 있었다.

==조울증이란 무엇인가?

조울증에는 두 가지 증상이 있다. 조증과 울증이다. 조울증은 조증과 울증이 나타나는 모습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이 나뉜다..

울증은 우울증, 흥미를 잃는 증상, 즐거운 일에도 기뻐하지 않고 쉽게 짜증을 내는 모습, 식욕과 체중의 급격한 변화, 불면증, 거식증, 존재가치에 대한 부정, 수치심, 집중력 장애,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등의 증상으로 확인 가능하다.

조증은 사람을 평소보다 과한 활동을 하게 만든다. 조증을 겪고 있는 사람은 잠도 거의 자지 않고 평소보다 많이 이야기를 한다. 생각에도 급격한 변화가 있으며 충동적이고 흥분된 행동을 하기도 힌다. 고통스러운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지도 모르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과도한 지출, 무분별한 성관계, 도박, 난폭운전 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때로 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은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환청을 듣거나 환각을 보는 등의 증상으로 고통받기도 한다. 또는 기괴한 상상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그런 증상은 일상 생활을 살짝 방해하는 정도이기도 하고 입원을 해야 하는 정도가 되기도 한다.

==교회의 대응

교회가 세상 안에서 긍휼의 빛이 되려고 할 때, 어떻게 하면 정신 건강을 잃고 있는 개인과 가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교회 공동체는 그들의 고통을 알아차리고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 이는 교회 내에서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어떤 건강 상태의 사람에게도 해당하는 말이다.

성경은 우리에게 부족한 사람들을 돌보라고 이야기한다.(빌립보서 2:1-8, 야고보서 1:22-27, 요한 1서 3:16-18, 출애굽기 15:7-11, 마태복음 25:34-46) 노숙자 중 많은 수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 조울증으로 고통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정부의 지원 역시 표준 이하의 주거 환경이 가능한 정도이다. 때로 그 마저도 어려울 때도 있다.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형편인 것이다.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능률을 낼 수 있는 사람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으로 돌아가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자기에게 잘 맞는 일을 찾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교회가 이런 사람들의 자립을 도울 수 있을까?

캐나다 매니토바에 있는 메노나이트 교회 재단의 에덴 건강 케어 서비스는 합리적인 가격의 주거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뿐 아니라 다양한 공동체에서 직업 서비스도 일관적으로 제공했고, 이제는 기본적인 수준을 넘어서 더 많은 케어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 밖의 추가적인 필요에 따라 새로운 케어를 공급하기도 한다.

크리스천 가치의 기초는 사랑, 용서, 회복, 수용, 그리고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가치들은 끊임없이 조울증 등의 정신 질환으로 괴로워하는 형제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로서 교회인 우리 개개인이 ‘이들을 도울 방법이 없다’고 하는 것은 자기의 상상과 결정에 갇혀 하는 말에 불과한 것이다.

==가치 있는 은사

만약 우리가 진지하게 교회를 하나의 지체로 생각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공동체를 위해 개별 구성원이 어떤 것을 제공할 수 있을 지 질문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고린도전서 12:22,24 개역개정).

종종 우리는 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교회의 짐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각자가 하나님의 은사를 가지고 있다. 이들 역시 열정, 극적인 표현, 약점에 대한 솔직함, 정신 건강 구조에 대한 경험 등의 다양한 은사를 가지고 있다.

소속감을 갖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참여하고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나의 몸은 많은 지체들이 모여 하나가 되어야 만들어진다. 우리가 다양함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하나의 몸으로 더욱 단단하고 풍성해 질 것이다.

==판단하지 마라

앞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조울증은 이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의 생각을 방해해서 충동적이고 과격하게 행동하도록 만든다. 교회 내에서, 우리는 원하지 않았던 행동이나 죄악의 행동에 대해 비상식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그런 행동을 저지른 사람에게 더 이상 죄를 짓지 말라고 훈계한다. 하지만 조울증의 복잡성은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려는 그런 시도 자체에 대한 반발이나 의문을 부르기도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들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없다면? 감정과 관계의 문제에서 신체적인 요소는 어떤 역할을 할까? 우리 뇌가 우리의 관계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 선택이나 관용에 관한 문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누군가 우리가 문제 의식을 느끼는 행동을 한다면 우리는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 사람의 행동을 참을 수 있을까?

규칙을 벗어난 행동은 자연적인 결과나 법적인 결과를 부르기도 한다. 우리 마음에 “판단하는 자들은 스스로 판단 받지 않기 위해 조심하라.”는 예수의 말을 깊이 새겨보자. 건강 관리 시스템, 사법 시스템, 고용주, 상점 안에서 우리가 다른 형제들과 함께 한 사람의 편에 서서 그를 지지할 수 있을까?

==예배와 정신 건강

정신 건강 진단이 치명적인 것은 그것이 낙인효과를 부르기 때문이다. 사회와 교회는 가끔 두려움과 오해에서 소외의 이유를 찾기도 한다.

어떻게 말씀과 기도, 찬양과 설교가 신체적 질환 만큼 심각한 정신 질환에서 한 사람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까? 정신 건강에 대한 문제를 대할 때 “그들”대신 “우리”를 사용하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

우리가 정신 건강의 문제를 긍휼한 마음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용기가 생길 때 우리는 교회를 구조 안에서 살지 못하는 이들에게 더 안전한 장소로 만들어 주게 된다.

어떤 일이 공공연하게 이야기 될 수 있다면 그에 따른 수치심은 줄어들 것이고 그 문제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될 것이다. 또한 그 일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오는 공포도 줄어들 것이고 겁에 질린 눈으로 바라보는 것 역시 사라지게 될 것이다.

많은 성경 본문이 낙심한 자들에게 위로를 전한다. 어떤 정신 건강 기관에서는 예배 중 사용할 다양한 자료를 소개한다.

==극심한 피로를 예방하기

모두가 교회에 제공할 은사가 있지만 때로 어떤 이들은 더 많은 보살핌과 후원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작은 교회나 마을에서는 비슷한 사람들이 위기에 대처하거나 도움을 주게 된다. 그리고 이 상황이 반복될 때, 이들은 스스로의 노력에 탈진하게 된다.

이런 극심한 피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이 교회 내에서 확립되면

결과적으로 서로에 대한 보살핌의 질을 향상시키고 케어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생활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다.

첫째, 개인을 함께 돕기 위한 그룹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어떤 사람이 일정한 시간에 도움을 줄 수 없다고 했을 때 다른 사람이 그 시간을 채울 수 있게 된다. 또한 사람들은 물질적인 후원이나 사회 적응을 돕는 일 또는 영적인 보살핌 등 각자가 맡을 수 있는 특별한 역할과 능력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둘째, 개인적인 경계를 정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토요일은 가족과 함께 보내기로 마음먹었다면 그 시간 동안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일은 하지 못한다고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관계를 맺으면서 직접적으로 정확하게 경계를 정하는 것이 보살피는 사람과 보살핌을 받는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셋째, 스스로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 이 한계는 때로는 시간적 한계(예: 한 주에 두 시간 이상을 할애할 수 없음),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예: 음식은 줄 수 있지만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은 자신이 없음), 스스로의 건강(예: 최근 자기가 우울증을 겪어 그동안과 다른 감정상태를 가지고 있음) 등이 될 수 있다.

교회는 많은 다양성, 개성, 능력,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교회는 우리가 함께 모여 우리의 공통적인 인류애를 탐험할 수 있는 곳이고 우리의 위대한 잠재성을 표현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곳이다.

 

이는 세상이 때로는 도전을 주고 때로는 즐거움을 준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함께 나아가야 하는 우리의 여정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일을 기쁘게 받아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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